스마트 안전관리플랫폼 선도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최첨단 IoT 기술을 이용하여 근로자의 안전을 지킵니다.

[우수업체 CEO 인터뷰] 김춘상 휴랜 대표이사_23.02.25
2023-03-03 13:02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466
첨부파일 : 0개

- 스마트 안전·보건관리 플랫폼(IMOS) 개발 보급

휴랜은 스마트 안전·보건관리 플랫폼(IMOS)과 이동식 CCTV, 갱폼인양 알리미, 스마트보건 솔루션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스마트 안전관리 플랫폼 선도 기업이다. 특히 스마트 안전과 스마트 보건 등 2개 분야로 운영되고 있는 IMOS는 근로자들에 대한 실시간 위치 및 근로자 위험 구역 접근 파악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김춘상 휴랜 대표이사로부터 개발 보급하고 있는 플랫폼의 특징과 향후 계획 등을 들어봤다. 

▲ 본지 이선자 사장과 대담하고 있는 김춘상 휴랜 대표이사


‘휴랜’에 관해 개략적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휴랜은 건설과 IT를 융복합하여 스마트 안전 및 스마트 보건 관리 플랫폼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입니다. 국내 최초로 스마트폰 기반 안전관리 플랫폼을 개발하고 지속적인 연구 개발 및 고도화를 통해 스마트 안전관리 플랫폼 선도 기업으로 시장을 이끌어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 아파트, 오피스텔, 터미널, 역사 등 100여 개 현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허는 출원 12건, 등록 8건이 있으며 현재 50여 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간 다양한 분야에서 공로를 인정받아 2021년 월드스마트시티엑스포 SOC-ICT 건설 부문 국토교통부 장관상, 2021년 스마트건설 챌린지 국토안전관리원장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휴랜’에 관해 개략적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휴랜은 건설과 IT를 융복합하여 스마트 안전 및 스마트 보건 관리 플랫폼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입니다. 국내 최초로 스마트폰 기반 안전관리 플랫폼을 개발하고 지속적인 연구 개발 및 고도화를 통해 스마트 안전관리 플랫폼 선도 기업으로 시장을 이끌어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 아파트, 오피스텔, 터미널, 역사 등 100여 개 현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허는 출원 12건, 등록 8건이 있으며 현재 50여 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간 다양한 분야에서 공로를 인정받아 2021년 월드스마트시티엑스포 SOC-ICT 건설 부문 국토교통부 장관상, 2021년 스마트건설 챌린지 국토안전관리원장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대표님께서 스마트 안전분야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나 배경이 있으면 말씀해주십시오.
'안전사고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제가 휴랜 설립 이전에 전문건설업체를 10년 이상 운영해 오면서 늘 이런 고민을 했습니다. 6년전 스마트 건설 기술을 유튜브로 처음 접하게 되었고 IT를 활용한 건설 현장의 안전 방향성을 확신했습니다. 그렇게 현장에서 관리자와 근로자, IoT 안전장비 간의 다양한 네트워킹이 가능한 솔루션 회사를 설립하게 됐습니다.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우수한 IoT 안전장비와 타사의 장비 연동을 통해 건설현장의 수많은 위험 포인트들을 스마트 건설 기술에 적용함으로써 현장은 보다 안전한 근로자 환경을 만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휴랜의 대표적 플랫폼인 ‘스마트 안전·보건관리 플랫폼(IMOS)’에 관해 설명해주십시오.
IMOS는 크게 두 가지 분야로 스마트 안전과 스마트 보건 분야가 있습니다. 스마트 안전 분야는 근로자들에 대한 실시간 위치 파악과 동시에 근로자가 어떤 위험한 구역에 접근했을 때 관리자와 근로자에게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알림을 주어 ‘현재 위험한 구역에서 작업하고 있구나’라는 인지를 갖게 합니다. 근로자와 관리자의 안전 의식을 스스로 고취시키며 스마트폰 기반의 플랫폼 운영으로 근로자와 관리자가 앱을 통해 능동적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국통합관제시스템(IP WALL) 구축으로 각 군 건설사들의 본사 통합관제실 및 지역 본부 관제실, 단위현장의 현장관제 시스템 구축을 통해 본사-지역본부-현장 간 커뮤니케이션 및 안전 통합 관리가 가능하도록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보건 분야는 근로자들이 작업에 들어가기 앞서 나의 건강과 현재 몸 상태에 대해 확인하지 못하는 부분들을 관리하는 솔루션입니다. 건강검진 및 IoT 혈압계, 스마트밴드와 같이 다양한 건강 데이터들을 데이터베이스화시켜 근로자 스스로 본인의 몸 상태를 확인하고 관리자는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통해 근로자의 위험을 관리·감독하여 근무지 환경과 근로자의 건강 상태를 고려하고 사고 예방과 대응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줍니다.

휴랜이 개발한 국내 최초 스마트폰 기반 안전관리 시스템에 관해서도 구체적인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지금의 휴랜이 업계 최고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이 바로 스마트폰 기반 안전관리 시스템으로 창업 시점부터 동종업계와의 차별화를 위해 역발상을 통한 스마트폰 기반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일반적으로 근로자에게 지급되는 비콘이 사라지고 위치 측위를 위한 스캐너가 필요 없어지면서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도입의 비용을 절감하고 지급으로 인하여 분실위험이 있는 비콘을 지급하지 않음으로써 관리자의 안전관제가 수월하고 근로자와 관리자의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기술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저희 회사의 독자기술 즉, 배터리 사용량 최적화, 발열 최적화, 데이터 사용량 최적화 등의 노하우는 업계 최고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향후 다양한 기술 접목이 가능하고 타사 대비 높은 활용도를 확보해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한 기술입니다.

휴랜의 독자기술 제품인 ‘360 이동식 CCTV’와 ‘갱폼 인양 알리미’와 ‘스마트 보건 솔루션’에 관해서도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360 이동형 CCTV 는 국내 최초로 360도 블랙박스와 결합한 신개념 이동식 CCTV입니다. 고정형 CCTV를 보완하고자 이동형 CCTV가 개발됐지만, 카메라가 비추지 못하는 부분에서 사고가 발생하게 된다면 원인 규명을 하기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고자 국내 최초 360 이동식 CCTV를 개발하게 됐습니다. 
PTZ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관제할 수 있으며 전후좌우로 사각지대 없이 기록하는 블랙박스가 결합 된 형태로 주요 위치와 위험구역에 배치하여 현장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격방송시스템을 통하여 전체 및 개별 방송이 가능하여 문제 발생 시 능동적으로 조치할 수 있습니다.
갱폼 인양 알리미의 경우 LH 안전명품현장 만들기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제품입니다. 갱폼 인양 고리에 설치되며 타워크레인으로 갱폼 인양 시 경보음 및 경고방송을 통해 근로자는 안전 확보 후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갱폼 해체 및 인양 작업중 발생하는 사고의 71%는 사망사고로 대부분 인적오류로 인한 것인데, 위험한 것이 아닌 안전 상황에 대한 방송 송출로 관리자와 근로자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확보해줍니다. 
스마트 보건 솔루션은 신뢰도 높은 국민건강보험의 건강검진 데이터와 최신 건강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IoT 디바이스를 통한 건강 데이터, 착용형 IoT 디바이스를 통한 실시간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솔루션입니다. 근로자의 다면적인 데이터를 상호보완적으로 활용하여 정확한 건강 상태를 측정하고, 관리자가 근로자의 위험을 관리·감독할 수 있도록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또한 이러한 근무지 환경과 근로자의 건강상태를 고려해 사고 예방 및 대응이 가능하도록 도움을 주는 솔루션입니다. 근로자 건강 상태 분석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각 근로자들의 측정항목에 대한 건강 단계를 안전·보건 관리자가 확인할 수 있으며, 건강 안내 메세지 발송, 위험 상황 발생 시 팝업 알림, 건강 상태 엑셀 다운로드 기능 제공을 통해 보다 손쉬운 스마트 보건 관리 및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스마트 안전관리 플랫폼의 확장은 다양한 S/W와 H/W의 연동이 중요하다’고 했는데, 현재 기업과의 연동 및 협업 실태, 향후 연동 확대 계획에 관해 말씀해주십시오.
지난해 11월 30일 정부의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이 발표되면서부터 B2B와 B2G에서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이 확대돼 가는 시점입니다. 휴랜은 사업 활성화와 지역 거점화를 위해 사업단을 구성했고, 이를 통해 어느 지역이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시장에서도 동남아시아나 중동 쪽으로 안전분야의 최고 파트너사와 함께 현지 정책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하여 진출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안전에 대한 대표님의 신념이나 철학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건설회사를 운영하면서 근로자들의 안전에 대해 평소 관심이 많았는데 각종 IT 기술들을 보고 근로자들의 안전을 위해 여러 아이디어를 생각하던 중 스마트폰을 이용한 안전관리 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획기적으로 근로자의 위치 및 상태 파악에 도움이 될듯하여 휴랜을 창업했습니다. 
국내 건설시장은 인력수급의 문제부터 다양한 산재에 노출되어 있어 이를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개발이 필요하고 이러한 사업이 향후 사회공헌과 기업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시작하게 됐습니다.
회사의 영업이익도 중요하지만 안전한 일터를 만들고 근로자 한명 한명 모두 가족이라는 생각하며 함께 동거동락한다는 마음으로 기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누구도 다치지 않는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만들어가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휴랜’의 미래상이나 중장기 비전을 말씀해주십시오.  
휴랜은 산업안전에 있어 귀추가 주목되는 스마트 안전 및 스마트 보건 관리 플랫폼 개발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것입니다. 특히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MOU 등 기술적 교류를 통해 IoT 안전장비 뿐만 아니라 보건 솔루션 운영 및 다양한 보상 시스템을 발굴하고 기능을 특화시킬 것입니다. 
휴랜은 AS 및 사업 확장을 위한 전국 사업단 구축과 설계부터 사용자 친화적인 시스템 고도화를 통화여 플랫폼 범용화, 제조분야의 실내 포지셔닝이 필요한 모든 산업 분야로 확장할 것입니다. 
B2B와 B2G를 넘어 사회 안전망 구축 분야에 적용해 B2C 시장의 진출을 위한 산업 분야 다각화, 플랫폼 현지화를 통한 해외 SOC 건설 사업 진출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2025년 세계 1등 안전 및 보건관리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할 것입니다.  

안전정보 safetyin@daum.net

원본 기사 링크 : 안전정보_23.02.25